반려동물 시장 분석, 2탄 - 반려 시장 분석이 어려운 이유.
오늘은 반려동물 시장 분석 시리즈 2탄,
반려시장 분석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아마 시장이 가진 특수성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반려동물 시장의 분석이 왜 어려운지,
혹은 왜 전문 기관의 분석과 실제 시장 상황은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 반려가구의 수, 아직도 정리가 안되었나?
분석이 어려운 첫 번째 이유는 '아직도 확실하지 않은 반려가구의 수' 입니다.
정확한 반려가구의 수가 집계가 안되었기 때문에 시장 규모 파악에 어려움이 있죠.
국내 반려가구에 대한 논쟁이 시작된 것은 2020년 통계청의 발표로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에 알려진 수치대비 절반이라는 사실을요. (630만 가구 -> 310만 가구)
저는 통계청의 조사가 가장 믿을만한 자료라고 생각하지만,
일부 반대 의견에도 동의하는 바 입니다.
왜냐하면 통계청 주관 조사는 아직 단 한번만 이뤄졌고,
조사 직후 반려 가구가 증가한 시기(코로나)를 맞이했다는 점 입니다.
(출처 : 데일리벳, 국내 반려동물 양육인구 비율 28.2%…역대 최고)
그리하여 아직 30% 가까운 수치를 믿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시장 분석을 위해 반려가구의 수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반려가구의 수를 알아야 정확한 시장 규모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반려가구가 15% 냐, vs 30% 냐 하는 기로에 있기 때문에
통계청 조사가 한 번 더 진행 되어야 정확한 결론이 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통계청에서는 올해 조사하여 내년에 발표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17~18%정도 예상 합니다.)
※ 인간들의 소비 시장에 종속되어 있는 반려시장
반려 시장의 일부 항목들은 다른 서비스에 종속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려인 /비반려인 할 것 없이 인간들이 소비 주체가 되는 재화와 서비스에
종속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시장 분석이 더 어렵습니다.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마트나 다이소에서 파는 사료와 간식, 반려용품.
2. 쿠팡,네이버 등에서 파는 사료와 간식, 반려용품
3. 음식점/카페에 종속되어 있는 반려동물 동반 식당/카페.
4. 여행업/숙박업에 종속되어 있는 반려동물 동반 펜션/호텔.
5. 기타 반려동물 동반 입장이 가능한 공간 (멀티플렉스, 유원지, 공원 등)
- 반려동물로 인한 방문인지 아닌지 확인이 어려움.
이처럼 모든 도매 소매업 지점에 반려동물 카테고리가
얼마나 팔렸는지 물어볼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종속된 반려시장 특성상 정확한 규모를 파악하기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반려시장은 분야가 생각보다 많다??
반려동물 시장은 생각보다 분야가 많습니다.
우선 다른 분야의 시장 참여자들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숙박업계 : 플랫폼 / 숙박업소 ▶ 고객
2. 이미용업 : 플랫폼 / 미용실 ▶ 고객
3. 배달업계 : 플랫폼 / 음식점 / 배달원 ▶ 고객
4. 캠핑업계 : 플랫폼 / 캠핑장소 / 용품 / ▶ 고객
5. 의류업계 : 플랫폼 / 생산,제조 / 도소매점 ▶ 고객
다른 사업분야는 한 개의 분야에서 참여자가 크게 나뉘어지지 않습니다.
반면 애석하게도 반려동물 시장은 분야가 너무 많습니다.
■ 반려동물 업계
1. 동물병원
2. 오프라인 도소매 (이마트, 백화점, 펫마트, 무인점포 등)
3. 온라인 도소매 (쿠팡, 네이버, 펫프렌즈, 어바웃펫 등 )
4. 펫숍 (분양샵)
5. 반려동물 미용실
6. 반려동물 위탁 관리 (펫호텔, 유치원)
7. 동물장례식장
사실 말만 반려동물이라는 카테고리로 묶여있지
각 분야별로 장르가 너무 다르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출처 : 주간동아 , 이학범 , 더는 블루오션 아닌 펫산업)
반려동물 업계에서의 신고할 수 있는 사업장 위 8종이 있으며,
이커머스와 온라인 플랫폼, 보험, 동물병원까지 하면 10여종이 훨씬 넘습니다.
다른 업종에 비해 상당히 많은 분야가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여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업종이 섞여있기에 시장 분석의 난이도는 더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 생각보다 먹을것이 없는 반려시장...?
반려시장을 분석하는 주관사들이 생각보다 언급을 안하셔서 놀랐습니다.
사실 반려시장 분석을 언급하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반려동물 시장이 가장 독특한 점은 생각보다 파이가 작다는 것입니다.
규모가 아무리 커져도 70% 정도의 파이는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펫푸드 (사료, 간식)와 동물병원입니다.
시장의 한계점이라고도 볼 수 있고, 분석에 어려움을 더해주는 부분이기도 하며,
생각보다 반려시장의 파이가 작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유튜브 채널 : 언더스탠딩 - 펫산업은 이래서 돈이 안됩니다 _이재용 회계사 )
경제유튜브 언더스탠딩에서 펫 산업에 관해 다뤘던 적이 있었습니다.
기업 분석으로 유명하신 이재용 회계사님께서 출연하셨는데,
회계사의 시점으로 분석한 반려시장 데이터를 보면 다음 말씀을 하십니다.
- 약 4조 5천억원의 반료동물 시장. 그 중 동물병원 2조, 사료 2조원을 추정(2023년 기준)
- 이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에서는 먹을게 별로 없다.
거의 7~80% 이상의 파이를 두 분야가 점유한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은 신규 사업자가 개입하기 불가능한 영역이고,
펫푸드는 제조 대기업이나 쿠팡과 같은 유통 공룡들이랑 경쟁해야하기 때문에
사실상 시장 진입이 어렵다고 볼 수 있죠.
그럼 20~30% 시장이 남는데, 파이를 나눠야 하는 분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반려동물 미용
2. 반려용품 (장난감 / 생활용품 / 전자제품 / 의류 )
3. 반려동물 위탁관리 (강아지 유치원, 펫 호텔, 위탁관리 등)
4. 반려동물 분양
5. 반려동물 기타 케어 (훈련, 장례, 운송)
6. 펫 보험
7. 기타 서비스 (여행, 예약대행 등)
2024 기준, 반려시장시장의 25%면 1조원 정도 규모입니다.
대략 남은 1조원을 오프라인 업체, 스타트업, 기타 서비스 사업자들과 함께 나눠야 합니다.
시장에 먹을게(?) 별로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고정된 파이가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다 보니
분석과 실제 상황과의 괴리가 생긴다고 봅니다.
그리하여 반려시장은 다른 산업군과 달리 시장 분석을 할 때,
전체 규모 대비 20%~25% 정도로 기준을 잡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 합니다.
※ 요약 - 반려시장의 분석이 어려운 이유
1. 아직도 정확한 반려 가구 집계가 안되어 시장 규모 파악이 어렵다.
2. 반려시장은 인간들의 소비 시장에 종속되어 있기에 분석이 어렵다.
3. 반려동물 시장은 하위 분야가 너무 많다.
4. 시장 규모의 70~80%는 동물병원과 펫푸드 업계가 가져간다.
(그래서 생각보다 먹을게 없다.)
■ 마치며
저희도 플레이어지만, 반려시장은 분석하기가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통계는 엉망이지, 종속되어있는 시장이지, 생각보다 나눠먹을 파이는 적지...
엎친데 덮친격으로 올해부터는 시장 성장의 둔화까지 찾아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망은 금물!
아직도 사랑으로 반려동물을 돌보고 있는 가족들이 많이 있다는 점!
그리고 앞으로도 충분히 기회가 찾아올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반려시장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 제목 | 작성자 | 날짜 | 조회 | 추천 |
---|---|---|---|---|---|
자연이야기 |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 (생태계의 순환) [0] | M드루이드 | 25.05.30 | 31 | 0 |
동물이야기 | 호주의 주머니 동물들 (캥거루, 왈라비, 쿼카 등) [0] | M드루이드 | 25.05.15 | 76 | 0 |
동물이야기 | 하루 20시간을 자는 동물 코알라[0] | M모니터링맨 | 25.04.24 | 120 | 0 |
동물이야기 | 엄청난 점프력의 소유자 퓨마[0] | M모니터링맨 | 25.04.15 | 139 | 0 |
뉴스/정책 | 제 3차 동물복지 종합 계획 (2025~2029)[0] | M드루이드 | 25.04.02 | 147 | 0 |
동물이야기 | 야생동물들의 크기, 2탄 - 해양 동물의 크기[0] | M드루이드 | 25.04.02 | 140 | 0 |
동물이야기 | 야생동물들의 크기, 1탄 - 육상 동물의 크기[0] | M드루이드 | 25.03.16 | 151 | 0 |
뉴스/정책 | 반려동물 언론사를 알아보자 ! (반려동물 관련 신문사)[0] | M드루이드 | 25.03.08 | 174 | 0 |
동물이야기 | 깊은 바다 속 미스터리 심해어[0] | M모니터링맨 | 25.02.19 | 210 | 0 |
동물이야기 | 최강의 수생 사냥꾼 자이언트 수달[0] | M모니터링맨 | 25.02.12 | 207 | 0 |
강아지 양육Tip | 강아지를 키우면 돈이 얼마나 들까? - 강아지 월 평균 양육비[0] | M드루이드 | 25.02.12 | 510 | 0 |
동물이야기 | 아프리카 강을 지배하는 끝판왕 나일악어[0] | M모니터링맨 | 25.02.05 | 156 | 0 |
동물이야기 | 세계에서 가장 큰 사슴 - 말코손바닥사슴(무스)[0] | M드루이드 | 25.02.04 | 223 | 0 |
뉴스/정책 | 반려동물 시장 분석, 3탄 - 반려 시장의 전망[0] | M드루이드 | 25.02.03 | 179 | 0 |
뉴스/정책 | 반려동물 시장 분석, 2탄 - 반려 시장 분석이 어려운 이유.[0] | M드루이드 | 25.02.02 | 187 | 0 |
뉴스/정책 | 반려동물 시장 분석, 1탄 - 반려동물 시장 현황 [0] | M드루이드 | 25.02.02 | 240 | 0 |
동물이야기 | 인간과 전쟁에서 승리한 에뮤[0] | M모니터링맨 | 25.01.24 | 169 | 0 |
동물이야기 |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새 화식조[0] | M모니터링맨 | 25.01.21 | 159 | 0 |
동물이야기 | 바다의 유니콘 일각고래[0] | M모니터링맨 | 25.01.15 | 629 | 0 |
콘텐츠 | 영생과 불멸의 상징 - 십장생(十長生)[0] | M드루이드 | 25.01.15 | 703 | 0 |